제목:

렌주 26주형

날짜: Posted on

렌주에 대한 설명 포스트에도 서술한 바와 같이 일본의 오목 렌주는 처음에 흑이 천원(한가운데)에 착수 후 백이 천원을 중심으로 하는 3×3 범위 안에 착수하고 그 다음은 흑이 천원을 중심으로 하는 5×5 범위 안에 착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나올 수 있는 경우의 수는 모두 184가지(8×23)이며 중복되는 것을 제외하면 26가지입니다. 이를 26주형이라고 부릅니다. 26주형은 다시 직접주형과 간접주형으로 나뉘는데, 직접주형은 백의 첫 수(제2수)가 흑의 첫 수(제1수)에 딱 붙은 것을 말하고 간접주형은 백의 첫 수가 흑의 첫 수에 마늘모로 비스듬하게 붙은 것을 말합니다. 직접주형과 간접주형은 흑의 두 번째 수(제3수)의 위치에 따라 각각 13개씩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다른 형태로 둔 경우, 대칭으로 했을 때 아래 그림들에 나오는 주형과 똑같으면 그 주형으로 간주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 직접주형 그림에서 한성은 제2수를 아래 그림처럼 제1수의 바로 위에 둔 뒤 제3수를 1번 자리에 두는 것이지만, 제2수를 6번 자리에 두고 제3수를 7번 자리에 두거나 제2수를 8번 자리에 두고 제3수를 11번 자리에 둔 경우도 한성으로 간주합니다.
제2수를 천원 중심 3×3 범위 바깥에 두거나 제3수를 천원 중심 5×5 범위 바깥에 두어 아래 그림들과 같은 주형이 없는 경우는 비주형이라고 합니다. 렌주 오프닝룰에서는 반드시 26주형 중 하나를 골라서 시작해야 합니다.

Direct
직접주형 13종

직접주형은 위에서부터 오른쪽으로 1-3, 4-5, 6-7, 8-10, 11-13 이렇게 있습니다. 각 직접주형의 명칭과, 동등한 기력을 가진 두 기사가 모두 최선의 수를 둔다는 전제 하에 흑백의 유불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한성(寒星): 흑 필승
  2. 계월(渓月): 흑 필승
  3. 소성(疎星): 대체로 동등, 백이 약간 유리
  4. 화월(花月): 흑 필승
  5. 잔월(残月): 흑이 유리
  6. 우월(雨月): 흑 필승
  7. 금성(金星): 흑 필승
  8. 송월(松月): 흑이 약간 유리
  9. 구월(丘月): 흑이 약간 유리
  10. 신월(新月): 흑이 유리
  11. 서성(瑞星): 대체로 동등, 흑이 약간 유리
  12. 산월(山月): 흑이 유리
  13. 유성(遊星): 백 필승
Indirect
간접주형 13종

간접주형은 오른쪽에서부터 아래로 1-5, 6-8, 9-10, 11-12, 13 이렇게 있습니다. 각 간접주형의 명칭과, 동등한 기력을 가진 두 기사가 모두 최선의 수를 둔다는 전제 하에 흑백의 유불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장성(長星): 대체로 동등, 백이 약간 유리
  2. 협월(峡月): 흑 필승
  3. 항성(恒星): 흑 필승
  4. 수월(水月): 흑 필승
  5. 유성(流星): 백이 약간 유리
  6. 운월(雲月): 흑 필승
  7. 포월(浦月): 흑 필승
  8. 람월(嵐月): 흑 필승
  9. 은월(銀月): 흑이 유리
  10. 명성(明星): 흑 필승
  11. 사월(斜月): 흑이 약간 유리
  12. 명월(名月): 흑이 유리
  13. 혜성(彗星): 백 필승

이 주형들 중 간접주형 협월은 직접주형 계월과 모양이 같고 간접주형 운월은 직접주형 우월과 모양이 같으므로, 실질적으로 24주형으로 보기도 합니다. 단, 이 두 쌍은 서로 모양은 같지만 기준점이 다릅니다. 직접주형 계월과 우월은 백과 딱 붙은 흑이 천원에 있지만, 간접주형 협월은 천원에서 날일자로 떨어진 곳에 있으며 운월은 천원에서 한 칸 떨어진 곳에 있습니다.

밸런스를 맞추기 위하여 흑에게 3-3 금지, 4-4 금지, 장목 금지(백은 장목을 두어도 승리)라는 핸디캡을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렌주 기사들의 연구 결과 대부분의 주형에서 흑이 유리한 것으로 정립되어 있습니다. 동등한 주형은 소성, 서성, 장성의 3가지이며, 백이 유리한 주형은 유성(직), 유성(간), 혜성 이렇게 3가지입니다. 나머지 20가지는 모두 흑이 유리합니다. 물론 이는 대체로 그렇다는 뜻이지 실제는 기사의 기력 등 여러 변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기사에 따라 각 주형의 유불리를 조금씩 다르게 보기도 하지만 대체로 상당수의 주형에서 흑이 유리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처럼 대부분의 주형에서 흑이 유리하기 때문에, 공식 대회에서는 극초반에 수를 두다가 흑백을 바꿔서 잡을 수 있는 기회(스왑)를 부여하고 흑이 다음에 둘 수를 여러 개를 제시하고 그 중 백이 자신에게 유리한 것을 고르는 규칙을 도입하는 등 밸런스를 맞추기 위한 장치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